자주하는 질문

전체
  • 전체
  • 신청방법
  • 지원금액 및 사용
  • 기타사항
  • 01

    Q
    [신청방법]

    Q1. 신청한 사람 모두 받을 수 있는 건가요?

    A

    어르신 스포츠 상품권의 경우 신청 후 선정되셔야 지급받을 수 있으며, 장애인스포츠강좌이용권 지원사업과 중복 선정은 불가합니다. 또한 지역별 예산 상황에 따라 신청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.


    또한 지역별 예산 상황에 따라 선정이 불가 되실 수 있습니다. 신청은 현재 지역별 선정규모 대비 130%까지 받고 있으며, 100% 이후  신청하신 경우 1차 및 2차 선정자의 미사용 환급금이 있는 경우에서만 선착순으로 순차 발송 될 예정입니다.

  • 02

    Q
    [신청방법]

    Q2. 선착순 신청인가요?

    A

    네 선착순 신청 입니다.


    단, 지자체별 신청현황에 따라 예산이 조기 소진될 경우, 미선정 되실 수 있습니다.

  • 03

    Q
    [신청방법]

    Q3. 언제 어떻게 신청할 수 있나요?

    A

    2차 신청기간은 25년 9월 5일 오전 9시부터 지자체 별 예산 소진 시 까지이며, '어르신 스포츠 상품권 누리집' 에서만 신청 가능합니다.

    어르신 스포츠 상품권 누리집: ssvoucher.co.kr

  • 04

    Q
    [신청방법]

    Q4. 본인 이외에 다른 사람이 대리로 신청해도 되나요?

    A

    신청자가 원하는 경우, 신청 시에는 본인인증 및 신청서 작성에 도움을 받으셔도 무방합니다.

    이때 간편인증은 반드시 신청자 본인 명의의 핸드폰으로 진행하셔야 합니다.(타인 명의 핸드폰 인증 시 진행 불가) 또한, 상품권은  당사자에게 지급하므로, 당사자 본인만 사용 가능하고 다른사람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.
    * 당사자 본인 외 타인이 사용 시, 지원금은 환수 처리 됩니다.

  • 05

    Q
    [신청방법]

    Q5. 신청할 때 제출 서류가 있나요?

    A

    아니오. 별도 제출서류는 없습니다. 
    또한 신청 시 반드시 신청자 본인 명의의 핸드폰으로 간편인증을 진행해야 하고,
    개인정보(주민등록상 주소지, 주민번호)를 정확하게 입력해야 하며, 잘못된 정보를 입력할 시 선정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


    *미선정자 대상 별도 문자 통보는 없으며, 홈페이지-신청내역 확인 바랍니다.

  • 06

    Q
    [신청방법]

    Q6. 실제 거주지로 신청해야 하나요?

    A

    거주지(주소)는 신청자의 주민등록상 주소지로 신청해야 합니다.
    이외 주소를 입력할 경우, 미선정될 수 있으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.


    *미선정자 대상 별도 문자 통보는 없으며, 홈페이지-신청내역 확인 바랍니다.

  • 07

    Q
    [신청방법]

    Q7. 본인 명의 휴대전화 없이 신청할 수 있나요?

    A

    본인인증과 상품권 지급·사용이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로만 가능하며, 휴대전화가 없는 경우 신청이 불가합니다.
    * 타인 명의의 휴대전화로 신청 불가, 신청자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로 인증하여야합니다.

  • 08

    Q
    [신청방법]

    Q8. 언제 지급하나요?

    A

    대상자 선정 이후 순차적으로 발송을 하며, 지급 일정은 홈페이지 팝업창을 확인 해주시면 됩니다.

    선정 이후 ()한국간편결제진흥원(제로페이)에서 상품권 지급 안내(PIN번호 등)를 문자메시지 또는 알림톡으로 발송합니다.

  • 09

    Q
    [지원금액 및 사용]

    Q1. 지원 금액은 얼마인가요?

    A

    2차 모집시는 10만원(5만원 x2장)이 지급 됩니다.

  • 10

    Q
    [지원금액 및 사용]

    Q2. 지원 금액만큼만 스포츠 시설을 이용할 수 있나요?

    A

    스포츠 시설에서 결제 시 상품권을 먼저 사용하고, 지원 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차액을 개인이 별도로 부담할 경우 이용 가능합니다. 

    단, 시설별 방침에 따라 통합 결제가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그 경우에는 결제 불가한 점 안내드립니다.


    또한, 환불의 경우 현금으로 지급될 수 없습니다. 환불을 원하시는 경우 전체 환불 후 이용하신  시설료를 결제를 하시고 추후 어르신스포츠상품권을 

    사용하시길 바랍니다.

    단, 시설별 방침에 따라 환불이 불가한 경우도 있으니 사전에 시설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
  • 11

    Q
    [지원금액 및 사용]

    Q3. 어디서 사용할 수 있나요?

    A

    거주지와 상관없이 제로페이 가맹점 중 ‘어르신 스포츠 상품권’ 사용처에서만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.
    * 사용처 확인방법

    - 제로페이맵’ 앱 다운로드  어르신스포츠상품권 사용처 확인

    - 어르신 스포츠 상품권 누리집 - 사용처 리스트 메뉴에서 확인

  • 12

    Q
    [지원금액 및 사용]

    Q4. 결제하고 싶은 스포츠 시설이 ‘어르신 스포츠 상품권’ 사용처가 아니에요.

    A

    이용을 원하시는 시설 사장님께 제로페이 가맹등록을 요청하시면 되며, 시설 가맹이 완료되면 상품권 결제가 가능합니다. 시설 등록 시 ‘스포츠 시설’로 업종이 확인되어야 합니다.

  • 13

    Q
    [지원금액 및 사용]

    Q5. 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요?(결제방법)

    A

    비플페이앱을 다운로드 후 문자로 받은 어르신 스포츠 상품권을 등록(PIN번호 등록 등)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


    만약 메시지를 삭제하시어 PIN번호 확인이 어려우신 경우, [비플페이 앱 - 공공상품권 - 선물함 - 상품권등록] 버튼으로 상품권 등록 및 사용이

    가능합니다.


    * 자세한 결제 방법은 제로페이 상담센터로 문의주시면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.

  • 14

    Q
    [지원금액 및 사용]

    Q6. 스포츠용품점에서 결제도 가능한가요?

    A

    안타깝게도 불가합니다. 어르신 스포츠 상품권은 스포츠 시설 이용료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.

  • 15

    Q
    [지원금액 및 사용]

    Q7. 상품권은 언제까지 등록/사용해야 하나요?

    A

    ● 사용기한 연장 안내

    - 1차 상품권(5만원)의 등록기한은 1개월로, 지급일로부터 60일 이내에 사용하시면 됩니다.

    - 2차 상품권(10만원)의 등록기한은 1개월로 동일하나, 비플페이 앱에 상품권 등록한 경우에 한해,

    사용기한은 2026년 6월 30일로 연장 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.



    ● 주민번호 오기입 경우 지급이 불가하니 신청내역에서 주민번호 확인을 부탁드립니다.


    직접 수정이 안 되실 경우, 1551-9998로 전화 주시길 바랍니다.

  • 16

    Q
    [지원금액 및 사용]

    Q8. 상품권은 한 번만 사용할 수 있나요?

    A

    상품권은 지급 한도 내에서 2회 이상 자유롭게 나누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

  • 17

    Q
    [지원금액 및 사용]

    Q9. ‘제로페이맵’ 과 ‘비플페이’ 앱을 모두 다운받아야 하나요?

    A

    결제를 위해서는 ‘비플페이’ 앱만 다운하시면 됩니다. 다만, ‘비플페이’를 통해서는 상품권 등록 및 결제가 가능하고, ‘제로페이맵’에서는 어르신 스포츠 상품권 사용처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  • 18

    Q
    [지원금액 및 사용]

    Q10. 상품권을 가족, 자녀 등에게 양도해도 되나요?

    A

    불가합니다. 본인이 아닌 타인이 사용하는 경우 지원금이 환수됩니다.
    * 유소년, 아동 등 어린이 전용 시설의 경우에도 결제 불가

  • 19

    Q
    [지원금액 및 사용]

    Q11. 현장결제만 가능한가요? 온라인 결제는 불가한가요?

    A

    기본적으로 현장에서 QR결제가 가능합니다.


    온라인 결제는 결제하려는 시설에서 제로페이 온라인 결제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한 경우에만 가능하오니 시설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

  • 20

    Q
    [지원금액 및 사용]

    Q12. 상품권 재발급 요청하고 싶습니다.

    A

    상품권 발급일로부터 1개월 미만인 경우, 상담센터를 통한 문의 또는 아래 주소에서 재발급 신청 가능.

    * 상품권 재발급 주소: https://form.naver.com/response/Q0aM7lqM_s4czfy2RQ53XQ

    발급일로부터 1개월이 지난 경우, 재발급 신청이 불가함.

  • 21

    Q
    [지원금액 및 사용]

    Q13. 양도/환불 되나요?

    A

    환불을 원하시는 경우 시설에 요청하여 상품권으로 환불을 받으셔야 합니다.


    본인 사용이 원칙이며 양도는 불가합니다.


    단, 시설별 방침에 따라 환불이 불가한 경우도 있으니 사전에 시설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
  • 22

    Q
    [기타사항]

    Q1. 상품권 사용금액에 대해 현금영수증이 발급되나요? (소득공제가 가능한가요?)

    A

    아니요, 현금영수증은 발급되지 않습니다. (국가보조금으로 소득공제가 되지는 않습니다.)